기업의 경영환경은 크게 '외부환경(external environment)과 내부 환경(internal environment)'로 구분됩니다.

그중에서도 외부환경은 일반환경, 과업환경으로 나뉘게 됩니다.

 

외부환경

 

1. 일반환경(간접환경):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기술적 환경, 인구통계적 환경, 국제적 환경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환경은 기업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은 일반환경에 잘 적응한 후 적합한 행동을 하여하 합니다.

 

2. 과업환경(직접환경):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 기업의 활동 지역에 따라 달라지며, 서비스와 제품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고객, 공급자, 사회단체, 정부기관 등이 있습니다. 과업 환경은 앞선 일반환경과 달리 기업이 과업 환경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됩니다.

 

내부 환경

: 기업을 구성하는 요소로 주주, 이사회, 경영자, 직원, 직원의 노동조합이 있습니다.

 

 

2차적으로는

일반환경은 거시적 환경

과업 환경과 내부 환경은 미시적 환경으로 분류가 됩니다.

 

 


경영자는 누구인가?

 

경영자란 하나의 기업 조직에서 다수 종업원(직원)의 직무수행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경영자의 역할은 무엇이 있을까?

 

1. 대인 역할

ⓐ대표자 : 법적이고 사회적인 대표자 역할

ⓑ리더 : 팔로워(부하)들과 관계를 형성하여 의사소통하고 동기 부여하여 이끄는 역할

ⓒ연결 : 외부 인사, 외부 기관과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역할

 

2. 정보 역할

ⓐ정보탐색 :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

ⓑ정보 보급 : 수집된 정보를 내부에 파급하는 역할

ⓒ대변인 : 조직에 대한 정보를 외부인에게 전달하는 역할

 

3. 의사결정 역할

ⓐ기업가 역할 : 변화와 혁신을 시작하고 고무하는 역할

ⓑ문제 해결자 : 조직의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

ⓒ자원분배자 : 조직의 모든 자원을 조직 내부에 분배하는 역할

ⓓ중재 : 주요한 협상에서 조직을 대표해 중재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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